2008. 8. 6. 21:44

ActionScript

ActioinScript 는  ECMAScript 기반의 스크립팅 언어다. ActionScript 는 주로 웹사이트와 (웹 페이지에 SWF 파일 형태로 내장되어 있는) Adobe Flash Player 플랫폼  을 이용하는 소프트웨어의 개발을 위해 사용되고 있다. 그 외에도  Alpha Five 와 같은 데이터베이스 어플리케이션에서도 사용되고 있다. 이 언어는 원래 Macromedia 에서 개발되었고, 지금은 2005년에 Macromedia를 인수한 Adobe 에서 소유하고 있고, 계속 개발하고 있다. ActionScript 는 초기에 (전에는 Macromedia Flash 였던) Adobe Flash 에서 만든 간단한 2D 벡터 애니메이션을 제어하기 위해 설계되었다. 후기 버전은 웹 기반의 게임과 스트리밍 미디어가 포함된 rich Internet applications 의 생성을 가능하게 한 기능을 추가했다.



History

ActionScript 는 Adobe Flash 편집 툴을 위한 scripting language 로서 시작되었다. Flash 편집 툴의 초기 세 버전은 제한된 상호 작용 기능을 제공했다. 초기 Flash 개발자는 "action" 이라고 불리는 간단한 명령어를 버튼이나 프레임에 첨부할 수 있었다. action의 집합은 "play", "stop", "getURL", "gotoAndPlay" 와 같은 명령어와 함께 기본적인 탐색 컨트롤을 제공했다.

1999년 Flash 4 에서 간단한 액션의 집합이 작은 scripting language 가 되었다. variables, expressions, operators, if statements, loops 를 포함한 새로운 기능이 Flash 4를 위해 소개되었다. 내부적으로 "ActionScript" 라고 언급되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, Flash 4 사용자 매뉴얼과 마케팅 문서에서 명령어의 집합을 나타내기 위해 계속 "action" 이라는 용어를 사용했다.

Timeline by player

  • Flash Player 2 : 스크립팅을 지원한 첫 버전. 액션은 Timeline 제어를 위한 gotoAndPlay, gotoAndStop, nextFrame, nextSCene를 포함했다.
  • Flash Player 3: 외부 SWF 를 로드할 수 있도록 기본적인 스크립팅 지원이 확장되었다.
  • Flash Player 4: 완전한 스크립팅 구현의 첫 플레이어. 스크립팅은 슬래쉬 기반의 신택스였고, 루프, 조건, 변수와 다른 기본 언어 구조를 위한 지원이 포함되었다.
  • Flash Player 5: ActionScript 의 첫 버전을 포함시켰다. ECMAScript 를 기반으로 한 프로토타입 기반의 프로그래밍을 사용했고, 절차적인 프로그래밍오브젝트 중심의 프로그래밍을 완전하게 지원했다.
  • Flash Player 6: 이벤트 처리 모델, 접근 제어, 스위치에 대한 지원을 추가했다. 온디맨드 음성/영상 스트리밍을 가능하게 하는 AMFRTMP 프로토콜을 지원한 첫 버전.
  • Flash Player 7: 텍스트를 위한 CSS 스타일링, ECMAScript 4 Netscape Proposal 기반의 프로그래밍 언어인 ActionScript 2.0 지원이 추가되었다. 하지만 Flash Player 6에서 실행하기 위해 ActionScript 2.0 은 ActionScript 1.1 바이트 코드크로스 컴파일 될 수 있었다.
  • Flash Player 8: 새로운 클래스 라이브러리를 추가함으로써 ActionScript 1/ActionScript 2를 확장했다. 이 클래스 라이브러리에는 런타임에 비트맵 데이터 제어, 파일 업로드, 블러나 드랍섀도우를 위한 필터를 위한 API 가 포함되어 있었다.
  • Flash Player 9: AVM2 라 불리는 새로운 가상 머신의 출현과 함께 ActionScript 3.0 이 추가되었다. AVM2 는 기존의 과거의 컨텐트를 지원하기 위한 AVM1 과 공존한다. 성능 향상은 새로운 JIT 컴파일러를 포함된이 배포의 가장 큰 목적이었다. 바이너리 소켓, E4X XML 파싱, 전체화면 모드, 정규식에 대한 지원이 추가되었다. 이것은 Adobe Flash Player 라고 명명된 플레이어의 첫 배포판이다.

Timeline by ActionScript version

2000-2003: ActionScript "1.0"

:



'Wiki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BlazeDS  (0) 2008.08.31
Graphical Modeling Framework  (0) 2008.08.20
Sorenson Squeeze  (0) 2008.08.14
Flash Video  (0) 2008.07.07
Adobe Flex  (0) 2008.07.04