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13. 1. 4. 10:53

MongoDB in Action - 몽고디비를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께 권해요

MongoDB in Action 몽고디비 인 액션MongoDB in Action 몽고디비 인 액션 - 8점
카일 뱅커 지음, 차건회 옮김/제이펍

HBase 와 함께 NoSQL 의 대표적인 MongoDB 는 확장이 쉽습니다.
Oracle, MSSQL, MySQL 등의 관계형 DB 와는 달리 MongoDB 는 데이터를 Document 의 형태로 저장하기 때문에 multiple instance 로의 확장이 쉽습니다.
이런 기본적인 저장 방식의 차이는 확장을 용이하게 해주지만, DB 를 설계하는 사람에게 관계형 DB 와는 다른 설계 방식을 요구합니다. 

MongoDB in Action 은 MongoDB 에 대해 이해하기 쉽게 잘 설명한 책입니다.
그리고 다양한 튜토리얼로 구성되어 있어 혼자서도 익히기 쉽기 때문에 처음 MongoDB 를 사용하는 분께도 추천하는 책입니다.

MongoDB in Action 은 MongoDB 1.8.x 를 기준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.
2013년 1월 4일 경의 MongoDB 최신 버전은 2.x 이며, 이 MongoDB 2.x 대한 한국어 책은 아직 출판 계획이 없으므로 현재로서는 제일 읽을 만한 책입니다.

일반적인 관계형 DB 와의 가장 큰 차이점은
- select 대신 find 를 사용한다
- self reference(column 의 값을 사용한) update 가 되지 않는다 이럴 필요가 있을 땐 aggregation framework 을 사용해야 함

MongoDB 의 흥미로운 점 중 하나는 2d 인덱스를 지원한다는 것입니다.